금음체질의 특징 및 관리
금음체질도 앞서 말한 금양체질처럼 먹는 것에 대하여 제한이 많은 체질입니다. 사실 생선을 좋아하면 크게 상관없긴 하지만 요새 이슈가 되고 있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가 생기면 당장 먹을 것이 확 줄어들게 되는 건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금음체질의 특징과 식이는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금음체질의 특징
대장(폐) > 방광(신) > 위(비) > 소장(심) > 담(간)
폐와 대장이 강하고 간이 약하여 술을 잘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폐활량이 크고 청각이 발달해서 음악적 소질이 있습니다. 금음체질의 성격으로는 겁이 없고 용감합니다. 야망이 크며 성취욕이 강해서 최고가 되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침착하여 잘 흥분하지 않는데, 건강이 나빠지면 화를 잘 참지 못합니다. 금음체질은 직관력이 좋아서 세세하게 다 알지 않아도 핵심을 잘 짚어내는 편입니다. 남의 말을 잘 듣지 않으며 독선적이고, 비판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금음체질은 대장이 강하여 되려 대장으로 병이 옵니다. 사람의 몸은 병이 들면 약한 장기는 더 약화되면서 병이 오고 강한 장기는 더 강해져서 되려 병이 발생하므로 균형을 이루게 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 조절이 잘 되지 않으면 대장의 기능이 강화되어 궤양성 대장염, 크론병, 대장암등이 금음체질에서 대표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또한 육식, 유제품을 많이 먹으면 혈관이 탁해져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루게릭 등의 뇌혈관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이 약하여 항생제, 진통제 같은 양약에 부작용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또는 양약을 먹어도 그다지 효과가 없어서 굉장히 세게 먹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저도 금 체질인데 아세트아미노펜(간독성)보다는 이부프로펜(위장관독성) 이 더 잘맞습니다. 차라리 위장약을 먹고 이부프로펜을 먹으면 진통이 덜해지는데 아세트아미노펜은 먹어도 이게 나아진 건지 아닌 건지 잘 모르겠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근데 이부프로펜의 큰 단점이 신장독성인지라 신장의 기능이 많이 떨어져 문제가 있으신 분들은 드시지 않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금양체질과 기본적인것은 많이 비슷하여 사우나로 땀을 빼거나 과격한 운동으로 몸의 온도를 높이는 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수영을 통해 땀을 식히면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하거나 약간 차가운 물이(냉수욕) 잘 맞습니다. 금체질은 육류와 밀가루, 유제품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나 밀가루, 유제품을 섭취하면 설사나 복통등이 발생할 수 있고, 유제품과 밀가루로만 식사하면 속이 더부룩하고 불편하거나 먹어도 먹은 것 같지 않은 느낌이 오기도 합니다.
금음체질의 식이관리
앞서 말한 금양체질처럼 금음체질도 식이는 비슷합니다. 반드시 꼭 드셔야 할것은 대부분의 바다생선, 조개류(패구류), 흰살 생선, (탄수화물) 쌀(백미), 메밀, (채소 : 잎, 줄기채소) 푸른 잎채소(배추, 양배추, 상추 등), (약재류) 포도당주사, 포도당가루입니다. 저도 금체질인지라 포도당가루를 아침에 커피에 타서 먹는데 커피만 마시면 30분 정도 후에 혈당이 많이 낮아져서 굉장히 몸이 불편해지는 느낌을 받습니다. 어지럽거나 땀이 나기도 합니다. 직업상 어쩔 수 없이 마시는데, 여기에 포도당 가루를 두 스푼 넣어서 마시고 나면 힘이 나는 느낌을 받습니다. 예전부터 영양제보다는 포도당 주사를 맞고 나면 몸이 편해져서 가끔 몸이 힘들 때 주사를 맞으러 병원에 가곤 했는데, 그럴 필요 없이 포도당 가루를 꾸준히 먹다 보니 몸이 편해져서 금체질이시면 에너지 음료라고 생각하시고 물에 타드시는 걸 권장합니다.
유익한 음식으로는 (동물성단백질) 계란흰자, 붉은 살 생선, 복어, (식물성단백질) 완두콩, 강낭콩, 팥, (탄수화물) 메조, 녹두, 숭늉, 누룽지, (채소–잎, 줄기채소) 고사리, 오이, 취나물, 미나리, (해조류) 김, (과일) 검정포도 Campbell(한국포도), 청포도, 블루베리, 참외, 딸기, 바나나, 파인애플, 키위, 블루베리, 감, 체리, 앵두, 살구, (약재류) 모과, 알로에, (음료) 모과차, 찬물(음용), 산성수, 얼음, (행위) 수영(냉수욕), 내쉬기를 길게 하는 호흡등이 있습니다.
이쯤이면 금체질이시면 아마 눈치를 채셨을거라 생각합니다. 막연하게 좋아했던 음식들이 또는 굳이 끌리던 음식들이 다 나에게 맞는 체질식이구나라는 생각이 드셨을 겁니다. 어릴 때 부모님께 편식한다고 혼나면서 억지로 다른 음식을 먹었는데 어릴 때 좋아했던 음식들이 대부분 반드시 먹어야 할 음식이나 유익한 음식에 주로 많이 있었습니다. 저도 금체질인 것을 정말 마음은 거부하고 싶지만 여기에 쓰여있는 음식들이 제가 어릴 때 좋아했던 음식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해로운 음식에는 (동물성단백질) 치즈, 계란노른자, 굴, (탄수화물) 현미, 수수, 귀리, (오일) 들기름, 참기름, 콩기름, (근채류-뿌리채소) 감자, 고구마, (채소 : 잎, 줄기채소) 깻잎, 누런호박, 일반버섯(송이, 표고, 느타리 등), (허브 및 양념류) 설탕, (과일) 사과, 배, 수박, 멜론, 석류, 오디열매, (약재류) 산삼, 인삼(홍삼), 꿀, 대추, 구기자, 부자, 영지버섯, 상황버섯, 유자, 매실, 오미자, 산수유, 스쿠알렌, 비타민A D, 비타민C, (음료) 카페인음료(커피, 차, 박카스), 대추차, 인삼차(홍차), 알칼리성음료수, 가공음료수, (주류) 위스키, Tequila, 보드카, 막걸리, 소주(화학주), (광물) 은, 옥, (행위) 들이마시기를 길게 하는 호흡, 등산(자연림)등이 있습니다. 호흡을 많이 해야 하는 것들이 나 몸을 덥게 만드는 것들, 각종 기름류와 구황작품, 유제품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금체질은 설탕으로 만든 음식도 가능한 좋지 않습니다.
절대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는 (동물성단백질)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오리고기, 개고기, 염소고기(흑염소중탕), 우유(냉/온), 유제품, 버터, 민물생선(장어, 미꾸라지), (식물성단백질) 콩, 메주콩, 청국장, 땅콩, 아몬드, 캐슈, 일반 Nuts, 은행, 호두, 밤, 잣, 도토리, (탄수화물) 밀가루, 율무, (근채류-뿌리채소) 뿌리채소(무, 당근, 연근, 우엉 등), 마, 비트, 생강, 도라지, 토란, 더덕, (허브 및 양념류) 마늘, (약재류) 녹용, 칡, (음료) 국화차, 율무차, 쌍화차, (기호식품) 술, 담배, (광물) 금(금니), (행위) 싸우나 탕(發汗), 일광욕 등입니다. 정말 슬프게도 모든 고기와, 민물생선, 유제품, 각종 씨앗등등 세상의 모든 맛있는 것들은 다 먹지 말라고 쓰여있습니다. 이미 체질에 맞지 않아 안 드시고 계신 편이라면 다행이지만 여기에 나와있는 음식을 좋아하시는 편이라면 정말 괴롭기 짝이 없습니다.
금 체질 분들이 모두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단백질의 정의와 역할 (0) | 2023.07.06 |
---|---|
탄수화물의 정의 및 기능, 역할 (0) | 2023.07.03 |
지용성 비타민의 종류 (0) | 2023.06.29 |
수용성 비타민의 종류 (0) | 2023.06.28 |
내 몸을 살리는 미네랄 (0) | 2023.06.27 |